-
홀로 아리랑 / 송소희음악/한국가곡 및 기타 2022. 4. 7. 23:09반응형
홀로 아리랑은 한돌 씨가 작사, 작곡한 곡으로 우리 민요인 아리랑과 독도를 모티브로 해서 만든 곡이라고 합니다. 한돌 씨가 독도에 갔다가 태풍을 만나 고립되어 일주일간 고초를 겪으며 이러한 명곡을 생각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홀로 아리랑은 통일에 대한 염원을 노래한 곡이라 할 수 있는데요, 1990년에 서유석 씨가 부르면서 유명해졌습니다. 한돌 씨는 우리가 잘 아는 ‘개똥벌레’를 작곡한 분이기도 합니다.
이 곡을 부른 송소희 씨는 1997년 생의 젊은 국악 아티스트입니다. 다섯 살 때부터 국악원을 다니며 줄곧 국악인으로서의 삶을 살아왔습니다. 처음에는 시조로 입문하여 초등학생 때부터 여러 국악 대회에서 대상 수상을 수없이 하였고, 단국대학교 국악과에 진학하여 경기민요도 공부하였습니다.
송소희 씨는 현재 활발한 활동을 통해 우리 국악을 지키고, 국악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실력뿐만 아니라 인성까지 너무 훌륭한 재원이죠.
우리의 음악인 국악을 잘 보존하고, 또 현대적으로 변환하여 퓨전국악 등으로 발전시키는 국악인 분들께 참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무엇보다 현대화한 국악들은 정말 너무 좋죠! 우리나라 고유의 그 감성! 들어보신 분들은 모두 느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세계 어디에도 없는 보물 같은 우리 문화죠!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또 더욱 발전시켜 새로운 우리 문화를 창조해내는 국악인 분들이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아래는 1990년대에 서유석님이 부른 홀로아리랑입니다.
<홀로아리랑 / 송소희 & 김준수>
반응형'음악 > 한국가곡 및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 건너 봄이 오듯 / 소프라노 강혜정 (0) 2022.05.24 섬마을 선생님 / 소프라노 강혜정 (0) 2022.04.14